본문 바로가기

이슈

로스트아크 골드 보상 책정 이슈

안녕하세요~

 

 

어제는 날씨가 상당히 쌀쌀해서 매우 좋았던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카양겔 골드 보상 획득 가능 업데이트를 통해서 기존 로스트아크의 보상 체계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글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사실 이 문제는 저도 예전에 여러 번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현재는 그나마 발탄과 비아키스의 지속적인 골드 너프로 불균형이 어느 정도 잡힌 상태라고는 하지만, 그건 이전이 너무 괴랄할 수준으로 균형이 망가져있었던 탓이 크고, 현재의 상태도 그렇게 썩 좋은 상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이 상태로 너무 오랫동안 유지가 되어 왔기 때문에, 저도 굳이 이 이상의 언급을 하지 않았던 것이었는데, 이번 카양겔 노말의 골드 보상이 4500이기 때문에, 예전에 발탄과 비아키스처럼 다시 한번 골드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유저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는 1620 레벨 이상부터 소모하는 골드의 량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구간에서 지금보다 더 많은 골드를 얻는 것이 합당하다는 의견을 말하는 유저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로 이 두 부류가 이번 카양겔 골드 획득 가능 업데이트에 대한 불만을 말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사실 둘 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실제로 이번 카양겔 노말의 난이도가 1540 레벨 던전치고는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예상했던 것만큼 피로도가 높지는 않은 편이라서, 아마도 1540 ~ 1579 레벨에서 뽑아내는 골드의 량이 꽤나 유의미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서, 골드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내려갈 가능성이 꽤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예전 발탄과 비아키스 수준의 작업장이 돌아갈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영향이 아예 없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1620 레벨 이상의 유저층이 저러한 불만을 제기하는 것도 매우 당연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이번 카양겔 골드 획득 가능 업데이트로 인하여, 이제 1540 레벨 캐릭터와 1620 레벨 캐릭터가 뽑아내는 골드의 총량이 그렇게까지 크지 않기 때문에, 들어가는 골드의 량은 단위 수가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얻는 골드의 량은 차이가 거의 없다 보니 문제라고 말을 하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예전부터 존재했던 로스트아크의 아주 고질적인 문제이고, 솔직히 고칠 생각이 없어 보이는 수준으로 방치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이제 와서 이 문제를 해결하자니, 이미 골드의 가치가 상당히 내려간 상태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 좋은 상황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도달했다고 생각을 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는 16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이 바라는 대로, 상위 콘텐츠에서 획득하는 골드의 량을 늘려주고, 그에 따라서 새로운 콘텐츠들의 업데이트를 빠르게 하고, 그와 함께 새로이 골드를 소모할 요소들을 계속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상위 콘텐츠에서 나오는 골드의 량이 증가하였는데, 신규 콘텐츠와 새로운 골드 소모 요소들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는 중하위권 유저들이 상위권에 올라오게 되는 계기가 되어서 골드 소모량이 증가하고, 골드의 가치가 상승하는 기간이 오겠지만, 결국 신규 콘텐츠와 새로운 골드 소모처가 없다면, 장기적으로는 서버에 풀리는 골드의 량만 증가시키는 꼴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결국 서버에 풀리는 골드의 량을 줄이기 위해서 다시 완화 조치와 함께 하위 콘텐츠의 골드 너프를 진행해야 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된다면 그다지 좋은 그림이 완성되지는 않습니다.

 

 

(이미 실제로 겪은 과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대로 된 준비가 되었을 때, 로스트아크 팀에서 대대적인 골드 보상 개편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을 하는데, 아마도 지금 문제를 제기하는 1620 레벨 이상의 유저들의 경우에는 이번 카양겔 골드 획득 가능 업데이트가 그 기회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골드 소모량이 많다고, 무작정 그 구간의 골드 공급량을 늘려주는 것은 반드시 추후에 후속 대처가 없다면, 문제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해야 합니다.

 

 

로스트아크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상위권이 골드의 가치를 유지시키기 위해서 가장 많은 소모를 시키게 한다는 것인데, 근데 사실 이건 로스트아크만의 문제라기보단 모든 RPG에 존재하는 문제점입니다.

 

 

그래서 이건 문제점이라기보단 RPG의 특징이라고 보는 편이 더 맞는 판단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에 일주일에 모든 콘텐츠들을 전부 클리어를 하고, 모든 엘릭서를 연성하면 골드가 부족한 현상이 나오기 때문에, 이걸 맞춰주는 게 맞지 않냐는 의견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오히려 그걸 일주일 콘텐츠만으로 전부 해결할 수 있었으면, 지금 골드의 가치는 이미 전에 있던 최저점을 다시 찍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 콘텐츠들의 보상을 올려주기 위해서는 결국 하위 콘텐츠들의 보상을 내리는 판단을 해야 하는데, 이건 정말로 여러모로 힘든 판단입니다.

 

 

그동안의 로스트아크를 본다면, 상위권 유저들을 버릴 생각은 없겠으나, 하위권 유저들을 위해서 챙길 가능성이 더 높고, 실제로 현재 상황이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상위권 유저에 속하는 만큼, 상위 콘텐츠의 보상을 올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현재 로스트아크 상황에서 그것이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고, 과거 군단장 레이드 퍼레이드처럼 대규모 업데이트들이 준비가 되었을 때, 새롭게 보상 체계를 다시 짜는 것이 가장 좋은 판단이라 생각을 합니다.

 

 

물론 그때까지 현재의 상황을 마냥 방치하기에는 문제가 있으니, 어제 작성했던 글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카양겔 노말의 보상을 내리고, 카양겔 하드의 보상을 조금 올려주는 정도는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카양겔 하드의 보상을 올리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일리아칸의 보상도 건들 수밖에 없으니, 다른 하위 콘텐츠의 골드 보상을 너프 할 예정이 아니라면, 결국 카양겔 노말의 골드 보상을 내리는 것만이 가장 무난하게 현재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처럼 카양겔 노말의 골드 보상을 너프 한다고 해서, 현재 상위 콘텐츠 보상에 불만을 가진 유저들에 대한 해결책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앞서 이야기를 했던 것처럼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많고, 그렇게까지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진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카양겔 노말의 보상이 너프 된다면, 결국 상대적으로 상위 콘텐츠의 보상이 이전처럼 보장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불만이 많이 사그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에 이미 다들 알고 있었던 보상 체계의 문제인 만큼, 제대로 된 설명만 해준다면 별로 문제 될 것 없이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을 합니다.

 

 

이번 이슈처럼 로스트아크 팀에서 배려로 해준 업데이트가 이전에 존재했던 불만들을 끄집어내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정말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는 패치를 진행할 경우, 발생할 이슈에 대해서 좀 더 고려하고 진행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이틀 연속으로 이와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하게 될 줄은 몰랐는데, 차마 이번 글을 쓰지 않고는 다른 글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너무 간단하게만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언제나 어떠한 행동을 하였을 때, 이 행동으로 인한 여파를 고려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냥 이러한 것이 지금 문제니까, '일단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거부터 바꿔줘!'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단편적인 이야기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러한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만약 이 해결방안으로 이러한 문제가 생겼을 때, 이런 해결책이 존재하니까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식으로 좀 더 장기적인 시점에서의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은 그리 쉽게 생각하고 행동하기에는 제약이 많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본론에는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방법으로 진행을 하면, 게임의 흥행은 보장이 되겠지만, 매우 먼 미래에는 보상의 단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지금은 1만 골드가 크다고 느끼지만, 아무리 추가적인 업데이트로 리스크를 없애더라도, 보상이 계속해서 올라가게 된다면, 먼 미래에는 10만 골드도 현재 1만 골드 보는 것처럼 느끼는 날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상의 상향은 매우 신중히 진행을 해야 하고, 최종적으로 결국엔 보상의 단위가 올라가게 되더라도, 그 기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건 현실에서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고 있는 물가 인플레이션이 바로 이 문제와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알아야하는 것이 물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상위권 유저들은 조금 아끼면 되는 수준이지만, 하위권 유저들은 그걸 감당하지 못해서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 밸런스를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기 위해서 언제나 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부디 다른 유저들께서도 보상 상향을 너무 간단하게 이야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한 결정은 언제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