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

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패턴의 간격 문제

안녕하세요.

 

 

제가 최근에 로스트아크의 난이도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오늘도 그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주로 실제 로스트아크 유저들이 느끼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것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변화가 필요하겠지만, 최소한의 대안책까지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로스트아크에서 발생하고 있는 큰 문제 중 하나가 콘텐츠의 숙제화인데, 사실 이건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어떤 콘텐츠던지 시간이 지나서 유저들이 고이게 된 되면, 숙제화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인 점은 숙제화가 되더라도, 현재의 방식처럼 되는 것은 절대 좋은 방향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이 로스트아크는 레이드 게임이라고 인식하고 있고, 실제로 현재 로스트아크의 주력 콘텐츠는 레이드가 맞습니다.

 

 

그런데 그런 레이드에서 하는 것이, 조우하고 스킬 한 사이클 돌리고, 보스의 HP에 따른 패턴 보고, 다시 스킬 한 사이클 돌리고, 다시 패턴 보고, 다시 한 사이클 돌리고, 다시 패턴보고, 다시 한 사이클 돌리면 끝이 나는 것이 현재 로스트아크입니다.

 

 

당연하게도 이런 모습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러면 밸런스적으로도 한방 딜러가 훨씬 좋은 데다, 애초에 스킬을 피하고 보스를 때리는 재미가 있는 것인데, 어느샌가부터 때리다 말고 기믹하고, 때리다 말고 기믹하고, 때리다 말고 기믹하고 식으로 바뀌었다 보니, 로스트아크 본연의 재미조차 서서히 잊히고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최상위 콘텐츠에서는 로스트아크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위와 같은 과정처럼 심한 상태는 아니라고 하지만, 일주일에 한두 번, 그것도 한 시간 정도면 끝나는 콘텐츠를 제외한 나머지 콘텐츠들이 전부 저렇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은 로스트아크 본연의 재미를 위해서 버스를 돌리는 유저도 생기고, 아니면 그냥 재미보다는 보상만 챙기고 끈다는 식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당연하게도 지속적인 유저 이탈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로스트아크는 숙제 게임이라는 인식을 더욱 강화시키는 말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근 보스의 난이도에 대해서 설명을 했었는데, 전멸 기믹을 없애고, 보스의 HP를 현재보다 훨씬 많이 상승시키고, 좀 더 로스트아크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HP가 현재보다 훨씬 높게 설계된다면, 당연하게도 딜이 부족한 경우에는 버스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버스에 대한 방지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전멸 기믹을 통해서 버스를 막고자 했었는데, 오히려 전멸 기믹 때문에, 기믹만 어떻게 넘길 수 있으면 버스를 할 수 있는 커트라인 자체가 훨씬 내려가게 되어서, 버스를 장려하는 방향으로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거의 확실하게 없어진 것은 대리 컨트롤인데, 이것도 헬 콘텐츠에서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HP만 올리는 경우는 난이도가 올라간다고 볼 수 있지만, 기본적인 패턴을 알고 있다면, 오히려 로스트아크 본연의 재미를 돌려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지금처럼 재미를 느낄 새도 없이 숙제처럼 기믹만 반복하는 현상은 없앨 수 있기 때문에, 그것만 하더라도 매우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오늘 이야기한 문제는 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너무 낮게 설계된 보스의 HP도 한몫했는데, 어떻게 보면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과거 너무 섣불리 없애버렸던 공 커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연성 시스템으로 인한 딜 상승치가 상당히 높게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더욱 심화되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언급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이 시작되는 시즌에서는 확실하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는 하드 리셋 또는 준하드 리셋에 가까운 결과가 되기 때문에, 많은 원성을 들을 가능성이 있지만,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도려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 시즌 1에서 겪었던 문제였는데, 이것이 또다시 발생했다는 점에서 많이 아쉬움을 느끼고, 다음번에서는 확실하게 이것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밤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