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안

테스트 서버를 운영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 소통 창구가 필요합니다.

 

테스트 서버는 말 그대로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기 전에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유저들이 테스트 서버에서 느낀 점과 개선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점들을 로스트아크 팀에게 전달할 수 있는 소통 창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일부 커뮤니티가 사실상 소통 창구처럼 유저들에게 인식되고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커뮤니티 특성상 좋은 정보들도 많겠지만, 혼동을 주는 정보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문의를 할 수는 있겠지만, 이러면 전과 큰 차이가 없어서 유저들의 의견이 로스트아크 팀에게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하기가 매우 힘들고, 무엇보다도 혼동되는 정보들이 섞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소통 창구에는 자유로운 의견을 적는 코너와 설문 조사를 위한 코너를 따로 구분하여서, 패치 만족도 조사나 어떤 방향성으로 패치를 하였으면 좋겠는지, 필요하다면 어느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등등.

 

유저들이 설문조사를 통해서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확실히 의견을 모아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어떤 방식을 원하는지에 대해서 훨씬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문조사에 있어서 해당되는 직업군이나 해당되는 레벨대의 유저만 참가 가능하도록 해둔다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유로운 의견을 받는 창구는 이전과 큰 차이는 없겠지만, 주기적으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의견들에 대한 코멘트를 달아주는 정도는 해주시면 매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진행 과정에 대한 공지가 필요합니다.

 

사실 테스트 서버의 진행 과정을 공개하는 게임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것을 바라는 것이 욕심일수도 있습니다.

 

다만 로스트아크는 테스트 서버를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거기에 매번 테스트 서버를 운영할 때마다 변경해야 하는 것들이 많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진행 과정을 모르는 유저들은 한없이 답답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이번 밸런스 패치의 경우에는 누가봐도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저는 테스트 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중에 해결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로스트아크에 대한 믿음이 없는 경우에는 당장 패치를 해주거나, 이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경우에 그대로 게임을 접어버리거나, 아직 밸런스 패치가 끝나지 않았음에도 세상이 무너진 것처럼 게임사를 비방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저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는 것을 표출하기 위해서라도, '테스트 서버가 현재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고, 지금은 이러한 점들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라는 식으로 언급을 해주신다면, 유저들도 어느 정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테스트 서버에서 이러한 과정은 유저들의 신뢰를 얻는 과정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패치 방향성에 대한 코멘트가 필요합니다.

 

물론 현재에도 패치들에 개발자 코멘트들을 달아주시고는 있습니다.

 

다만 개발자가 진정으로 바라보는 방향성에 대한 언급을 해주셔야 유저들이 혼동하지 않고, '아 로스트아크 팀이 이런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구나' 라고 이해를 하게 되고, 이 방향성에 동의하는 유저들은 당장의 패치 자체는 불만족스럽더라도 그래도 기다릴 수 있게 되고, 방향성에 동의하지 않는 유저들은 지금처럼 갈피를 못 잡는 무의미한 비방보다는 정말로 그런 방향성이 좋은지 아닌지에 대한 유의미한 의견들과 또 다른 방향성에서 패치를 하는 것이 더욱 좋을 수 있다는 가능성들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개발자 코멘트는 솔직히 말해서 유저들이 바라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아직까지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패치에서 로스트아크 팀이 원하는 방향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언급을 해주신다면, 지금보다 훨씬 유저들이 혼동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코멘트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유저들과 함께 나아가려는 게임이라면 함께 나아가기 위해서라도 방향성을 제대로 알려주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요즘에 다른 게임사들도 유저들과의 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이러한 점에서 현재 로스트아크보다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사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소통을 잘한다고 게임이 무조건 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로스트아크가 정말로 흥행할 수 있겠지만, 계속해서 이런 아쉬운 모습들을 보여주게 된다면, 결국엔 더욱 발전하는 게임들에게 밀려서 게임 역사 속에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되는 게임으로만 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계속해서 이야기를 하지만, 로스트아크에는 정말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제 머리 속에 있는 내용들을 현재의 로스트아크와 미래의 로스트아크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보다 유저친화적으로 가능하다면 모두가 행복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로스트아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들 위주로 나아가야겠지만, 적어도 지금처럼 방향성을 모르고 헤매는 경험을 유저들에게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마치며, 이번 테스트 서버가 나름 한달 가까이 진행이 되는 만큼, 위와 같은 내용들도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물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게임은 없지만, 적어도 변화하고 나아가려는 게임은 찬란한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록 지금은 힘들지언정 로스트아크 팀에서 부디 좋은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